2016년 7월 5일 화요일

일본 사회는 거대한 교도소

외부인들은 여기 오면 좋은 인상을 받는다.  "  여기 봐,  깨~끗하네...  줄 서는 거 봐! ....  질서의식이 대단해 ....  행동도 예의바르고...  " 이렇게 감탄한다.

여기가 어디일까?
이곳에 와서 주위를 둘러보면 .... 아~~주 깨끗하다.  바닥에 종이 쪼가리 하나 없다. 정리정돈이 참 잘 되어있다.
(규칙)  모든 물건은 제자리에 정확히 놓아야 한다
앉을 때는 모두 무릎을 꿇고 단정하게 앉는다.
규칙)  다리를 쭉 펴고 앉으면 안된다
서 있을 때도 차렷 자세로 꼿꼿이 서 있는다.
규칙)  서 있을 때는 차렷 자세로 서 있는다 
사람들은 어디서나 줄을 선다. 참 질서 정연하다.
규칙)  어디서나 줄을 선다
걸을 때는 팔을 절도있게 흔들며 걷는다.
규칙)  걸을 때 팔은 90도 각도로 절도 있게 흔들어야  한다
인사는 깍듯이 공손하게 한다. 함부러 상사의 눈을 쳐다보지 않는다.  말은 조용히 한다.  참으로 예의바른 모습에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규칙)   교도관들에게 깍듯이 인사해야 한다. 눈을 쳐다보면 안된다.
일 할 때는,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걸거나 쳐다보지 않는다.  시계를 보거나 창밖을 내다보지도 않는다.  주어진 일만 열~~~심히 한다.
작업장에서 옆 사람과 말을 하거나 쳐다보면 안된다
인간 로보트;   모두가 최고의 생산성을 달성해야 한다
엄격한 규칙이 지배하는 곳
외부인들이 감탄하는 이곳은 일본 교도소다.  이곳에는 수 많은 규칙이 있다.  걷기, 앉는 자세,  줄서기, 인사, 식사, 치솔질 등등 .... 너무 많아 기억하기도 힘들다.  모범적으로 보이는 사람들의 행동은 사실 규칙에 따라 움직이는 것에 불과하다.  

사람들이 질서와 규칙을 잘 지키는 이유는 무엇일까?
규칙을 어기거나 실수하면 가혹한 벌을 받기 때문이다. 복종하고 순응하는 자는 무난하게 살 수 있지만,  불평을 하거나 반항하면 지옥같은 보복을 당한다.  카즈토미 혼다는 이렇게 증언했다.  " ... 가죽끈에 묶여 독방에 갇혀 구타당했다...  매일 교도관들의 폭력과 횡포를 보았다... 정신적 학대, 고문.... ".

이렇게 외부인이 감탄하는 줄서기, 인사예절 같은 것들은 모두 강요된 규칙이다.  사람들은 처벌이 무서워 어쩔수 없이 규칙을 지키는 것이다.

개인의 생각과 행동을 통제
교도소에 들어오는 순간, 개인의 정체성을 잃어버린다.  개인주의 성향은 완전히 억압된다.  모든 행동이 통제되고 기록된다.  사람들은 로보트처럼 되어간다.  
우리는 개인의 정체성을 잃어버린다
그 놈들이 우리의 생각과 욕망, 그리고  뇌를 통제한다.
일본 사회는 거대한 교도소
일본 교도소를  주의 깊게 관찰하면 ... 곧바로 일본 사회가 떠오른다.  교도소를 공간적으로 확대하면 일본 사회가 된다.  교도소나 사회나 개인을 억압, 강요, 감시 통제하여 노예처럼 길들인다.  별 차이가 없다.  교도소나 사회의 운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위에서 집단을 쉽게 통제하기 위해 수많은 규칙(규율)을 만든다.
2. 반복적인 세뇌를 통해 규칙을 구성원에게 강요한다.
3. 규칙을 어기거나 저항하면 가혹한 처벌을 가한다.


Ref)
일본 교도소를 들여다 보다  Japan from inside - Le Japon A Double Tour
일본 사법 시스템   Japan's criminal justice system
일본 교도소는 어떤 곳인가?
일본 교도소  silent scream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