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21일 화요일

일본이 좋아하는 눈이 큰 소녀


일본은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나라다. 애니 캐릭터는 영화, 만화, 책뿐 아니라 길거리. 자동차, 전철, 선거 포스터에도 등장한다. 여기를 둘러봐도 저기를 둘러봐도 큰 눈을 가진 귀여운 소녀가 보인다. 동그랗고 큰 눈동자가 인상적이다.

그런데 왜 애니 캐릭터들은 모두 큰 눈큰 눈동자를 가졌을까? 왜 일본인들은 큰 눈을 그렇게 좋아하는 걸까?

눈으로 말해요

수 십만년 간 눈은 정보의 교환 수단으로 역활을 해왔다. 눈은 말로 할 수 없는 복잡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진짜 느낌, 마음 속 깊은 곳에 숨겨진 의도도 눈으로 드러낸다.

그래서 권투선수가 링 위에서 싸울때 상대의 주먹을 안보고 눈을 째려본다. 길을 가다 모르는 사람과 마주 칠때 우리는 상대의 눈을 (무의식적으로) 살펴본다. 상대방과 대화를 할때도 (무의식적으로) 눈을 쳐다본다. 이렇게 인간은 눈을 통해 상대의 숨겨진 마음을 읽으려한다.

눈은 거짓말 탐지기
우리는 상대방 눈동자 크기 변화를 (무의식적으로) 정확하게 감지한다. 거짓말을 하면 눈동자가 커진다. 또 눈 깜박임이 8배로 증가한다. 그래서 눈동자를 보면 상대방이 거짓말을 하는지 알아챌 수 있다. 따라서 눈이 클수록, 눈동자가 클수록 상대의 의도나 속임수를 빨리 알 수있다.

일본 사람들은 쉽게 자신의 속마음을 내 보이지 않는다. 자기 생각을 말할 때도 애매모호한 표현을 사용한다. 그래서 상대의 의도를 빨리 알려면 표정, 특히 눈을 보아야한다. 상대가 말하기도 전에 무엇을 원하는지 빨리 눈치채고 빨리 행동하는 것이 생존에 중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으면 따돌림을 당하거나 살아남기 어렵다.

그러나 상대가 큰 눈을 갖은 소녀라면 숨기는게 있는지, 거짓말을 하는지 쉽게 알 수 있다. 속 마음을 빨리 알 수 있기 때문에 안심이 된다. 그래서 큰 눈은 선한 인상을 준다. 속이지 않을거라는 느낌을 준다. 쉽게 다가갈 수 있고 마음이 놓인다.

이것이 거짓이 판치는 일본에서 눈이 큰 소녀가 인기를 얻는 이유다.

댓글 2개:

  1. 일본은 소아병이 있는 나라이다.

    답글삭제
  2. 근데 이건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라서.. 공감하기 힘듬. 백인이 패션,문화계를 장악하고있으니간 멋있게 느껴지는거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