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17일 화요일

일본 거리는 참 깨끗하다

런던 길거리는 깨끗한 데도 있지만 쓰레기로 지저분한 곳도 많다.
그렇다고 영국인이 일본을 방문해 거리가 깨끗하다고 말할 지 모르지만
" 일본을  배워야한다 " 고 말하지 않는다.
미국 뉴욕 거리는 진짜 지저분하다. 길바닥에 쓰레기가 굴러다닌다.
그렇다고 미국인이 일본을 방문해 거리가 깨끗하다고 말할 지 모르지만
"우리도 일본을 본 받아야한다, ... 시민수준이 높다..... " 고 말하지 않는다.

한국 사람들이 뉴질랜드에 가서 깨끗한 뉴질랜드 거리를 보고 " 뉴질랜드를 배워야 한다 " 고 말하지 않는다. 더러운 뉴욕 거리를 보고 " 시민의식 수준이 후지다 " 고 말하지도 않는다.


그런데 일본에 갔다 온 한국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 일본 거리가 참 깨끗하다 " 고 말하면서 거기에 덧붙여  " ... 일본을 배워야한다, 본받아야 한다...  " 고 말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 ....(우리도) 배워야한다,  본 받아야한다. " 는 결합문장이다.


왜 같은 거리를 보고 한국인은 영국인 미국인과 다른 반응을 보이는 걸까? 

대중의 지적 수준은 그렇게 높지 않다. 대중은 거리를 보고 깨끗하다고 단순하게 표현할 수는 있지만, 거기에 덧붙여 < ....본 받아야 한다, 시민의식 수준이 어떻고...> 하며 복합적인 생각을 하지 못한다. 그럼 대중은 어디서 누구에게 이런 말을 배운 걸까?
대중의 생각, 의견, 취향은 보이지 않는 자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형성되고,영향을 받는다. 보이지 않는 자들은 그 사회의 지배 엘리트이다.  --   < 프로파간다 >
깨끗하다는 말에 덧붙여 찬양, 미화, 자국비하 같은 말을 그럴듯하게 결합해 표현할 수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이들은  기레기, 교수, 지식인, 전문가, 정치인 같은 사람들이다.  이들이야 말로 대중의 생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발언권이 있는 사람들이다.

친일 성향이 있는 지배 엘리트는 일본 거리가 깨끗한 이유가 높은 시민의식  때문이라고 미화한다. 이들은  한걸음 더 나가 틈만나면 이런 일본을 배워야 한다고  훈계한다. 찌라시, 잡지, 책, 방송에서 이들의 주장과 의견이 정론으로 포장되어 대중에게 팔린다.

한국인은 이런 말에 알게 모르게 세뇌되어 습관적으로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반면에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없는 영국인은 배워야 한다는 결합문장을 덧붙이지 않는다.

도쿄 거리 풍경 
 

쓰레기 버리면 엄청난 벌금 -  불법 투기와의 전쟁

후지산 넘쳐나는 쓰레기로 세계문화유산 취소 위기

후지산은 1980년대 부터 온갖 생활 쓰레기로 오염되기 시작했다. 당시 산 정상에서 흘러내린 분뇨와 화장지로 심한 악취가 났다. 비탈길에는 전자 제품이나 오토바이, 자동차 등의 대형 쓰레기의 불법 투기가 횡행하고 있었다.


다른 사람의 눈, 감시의 눈이 없는 곳에는 쓰레기가 넘쳐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